> 연수원 에세이> 명상컬럼  

지혜편

   
 주제 명상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?

명상이란 생각을 멈추는 것(Stop thinking)입니다.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지요.
여러분이 운전을 하는데 길 중간에서 장애물을 만났다고 해봅시다.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합니까? 일단 사태를 잘 살펴야죠. 그 다음엔 두 가지 행동밖에 없어요. 거기서 멈추거나 그 길을 계속 가고자 한다면 차에서 내려 장애물을 치우는 것입니다.

명상을 할 때에도 이와 같은 상황이 생깁니다. 특히 초보자가 명상을 하다보면 수시로 잡념이 생기는데 이 잡념이 운전 중 눈 앞에 나타나는 장애물과 같은 것입니다. 이런 잡생각을 멈추면 명상을 계속할 수 있고, 그러지 않고 이런저런 잡생각과 잡념에 시달리면 명상은 이미 끝난 거에요. 그러므로 명상이란 생각을 멈추는 것입니다.

명상수련을 하다보면 누구나 도중에 장애물을 만나게 되는데 제대로 들여다보면 장애물, 곧 잡념이 생긴 원인이 보입니다. 과거에 있었던 일이나 사건의 찌꺼기가 뭔가 해결이 안된 채로 기억 속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. 이걸 피하지 말고 그 찌꺼기와 잔영까지 다시 끄집어내 그 원인까지 없애는 것이 명상입니다. 그 원인을 우리는 카르마(Karma) 또는 업(業)이라 부릅니다. 명상은 이 카르마를 없애는 인생의 큰 작업니다.

명상수련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다양한 종류의 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온갖 세상만사와 끝없는 상념과 불확실성 그리고 매 순간순간 떠오르는 착각과 공상, 망상, 환각과 환청 등등. 그렇습니다. 지금껏 살아오면서 자신의 기억 속에서조차 알 수 없는 것들을 만나게 됩니다. 이런 것은 내 안에서 생기는 장애물입니다. 그 모든 것을 여러분들은 끝없는 인내와 열정, 불타는 의지로 극복해야 합니다. 눈으로 보이지 않는 대상과의 싸움은 육체의 고통을 포함하여 때론 지루하고 답답한 매우 힘든 수행의 연속이 될 수 있습니다.

그러므로 명상수련은 처음부터 철저한 기본자세, 건강하고 단련된 신체 및 강인한 정신을 갖추어야 하며 더욱이 자연의 원리를 절대로 거슬러선 안됩니다. 명상수련의 목적은 수많은 생각과 갈등, 분노와 조바심으로 가득 찬 우리의 마음에 평화를 얻고자 함입니다. 더 나아가 자신의 삶과 죽음의 언덕 그 저편의 무거운 침묵을 뛰어넘어 이 우주의 중심에 빛으로 우뚝 서기 위함입니다.

<네 몸의 독립군이 되어라> 이승용 저, 홍익출판사 2007 발췌
해당 내용의 저작권은 홍익요가연구원과 홍익출판사에 있습니다.
해당 내용을 퍼가실 땐, 출처(책이름, 저자, 출판사, 연수원 사이트)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.




 

 

 
 
 
 
 
연수원 안내프로그램연수원 체험자연건강 도서관연수원 에세이
내안의 뜰ㅣ 주소 : 충주시 동량면 소재 | 전화 : (043) 851-1235 ㅣ대표: 이희주ㅣ Contact us : yogahi@yogahi.com
본 사이트의 내용과 사진등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내안의 뜰에 있습니다.
내안의 뜰의 사전 동의없는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.
Copyright © 1998-2012 명상쉼터 내안의 뜰 All Rights Reserved.